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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Data Science

린 분석 [#1] 좋은 지표를 찾는 방법

by SeulKom 2016. 12. 14.

본 문서는 " 린 분석: 성공을 예측하는 31가지 사례와 13가지 패턴 " 책을 읽으면서 발췌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분석의 본질

  • 사업에 매우 중요한 지표를 추적하는 것
  • 사업 모델 (매출원, 비용, 고객 수, 고객 확보 전략의 효율성)과 연관

좋은 지표란?

  1.  상대적이어야 한다
    비교할 수 있는 대상이 있어야 한다. 예) 지난 주 보다 전환율이 증가했다
     
  2.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사람들이 지표를 기억하고 대화를 할 수 있어야 한다

  3. 비율로 표현 가능해야 한다
    비율은 행동에 반영이 쉽고 비교가 가능하다
     
  4. 행동 방식을 바꾸게 만든다
    최소 존속 제품 (Minimum Viable Product, MVP)이 성공할 때 까지 다양한 방식을 시도하게 한다
    최소 존속 제품이란?
        - 시장에 약속한 가치를 제공하는 최소한의 제품
        - 제품이 실제로 존재하야 한다는 말은 아님 (컨시어지 접근법)

 좋은 지표를 찾는 방법

  1. 정성적 데이터를 구하고 정략적 지표를 찾아야 한다
    정량: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지표. 무엇(What)과 얼마나 많이(How many)에 대한 답을 제공
    정성: 체계적이지 않고 주관적이며 부정확한 지표. 왜(Why)에 대한 답을 제공. 예) 인터뷰
     
  2. 실질 지표를 찾는다
    실질 지표란? 
        -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지표 (예. 활동 사용자 비율, 특정 기간 동안 확보한 사용자 수)
        -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행동을 취할 수  있는 지표 

  3. 탐색적 분석 (Exploratory Data Analysis, EDA) 을 한다 
    아비나시 카우쉭 (Avinash Kaushik, 구글 디지털 마케팅 에반젤리스트) : 고객데이터를 통해 엄마집단을 확인
예) 서클오브프렌즈 -> 서클오브맘즈 (SNS)

엄마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는 평균보다 50% 더 길었다
엄마들은 글에 사진을 첨부하는 비율이 115% 더 높았다
엄마들의 대화는 길게 이어지는 비율이 110% 더 높았다
엄마들의 친구들은 일단 초대를 받으면 적극적인 사용자가 되는 비율이 50% 더 높았다
엄마들은 페이스북 공지를 클릭하는 비율이 75% 더 높았다
엄마들은 페이스북의 뉴스피드 항목을 클릭하는 비율이 180% 더 높았다
엄마들은 앱 초대를 수락하는 비율이 60% 더 높았다
  1.  
    안다는 것을 안다 사실(Fact)
        틀릴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와 대조하면서 확인
        오픈율, 전환률 같은 사실과 가정을 확인하고 사업 계획이 정확한지 확인

    모른다는 것을 안다

    보고(Reporting) 
        기준을 정하고 자동화 (지표를 모르기 때문에 보고를 통해 지표를 구한다)
        스프레드시트, 각종 그래프, 경영진 회의 등에 필요한 데이터를 구한다
    안다는 것을 모른다 직관(Intuition)
        정량화 해야하고 유효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방법을 알아야 함
        직관을 테스트하고 가설을 증거로 바꾼다
    모른다는 것을 모른다 탐색(Exploratory)
        경쟁우위에 올라설 수 있고 흥미로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사업기회를 찾는다

 

사업기회를 찾기 위한 지표

  1. 선행 지표를 찾는다
    선행 지표: 미래를 예측하는데 사용. 예) 영업 퍼널의 현재 잠재 고객 수
        - 선행지표를 찾아서 개선 주기를 단축시키고 시간과 비용을 줄여야 한다
    후행 지표: 문제가 있음을 확인 -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예) 이탈률
        - 스타트업에서는 현재 지표 값이 미래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 수 있을 정도로 데이터가 많지 않음
        - 후행지표를 먼저 측정 (사업 성능에 대한 판단 기준을 제공)

  2. 인과 지표를 찾는다
    상관지표: 두 지표 값이 함께 움직일 경우 두 지표의 관계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된다)
    인과지표: 한 지표가 다른 지표를 변하게 하는 경우 두 지표의 관계
        - 원인을 발견한다는 것은 그 일을 바꿀 수 있다는 의미
        - 상관관계를 먼저 찾고 변수를 통제하면서 차이를 측정하는 실험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