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Life/리뷰

[Book] 아웃라이어

by SeulKom 2009. 8. 6.

우리는 가끔 우스갯소리로 '사람은 시대를 잘 타고 나야 해' 라고 말은 하곤 한다.


나도 가끔 , 만약 내가 저 때 태어났더라면 갑부가 될 수 있었을 텐데라는 망상에 빠지곤 하는데(빌게이츠가 되어 보기도 하고, 아인슈타인이 되어 보기도 한다) 결국은 이런 생각 할 시간이 있으면 좀 더 열심히 달리자는 채찍질의 시발점이 된다.

저자는 이리저리 예시를 들면서 설명을 하고 있지만, 결국은 우리가 다 아는 내용들이다. 즉,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실천하지 않아" 문제가 되고 있는 것들이다.

시대도 잘타야 되지만, 환경도 잘 갖춰져 있어야 하며, 무엇보다 자기 스스로가 기회를 알아볼 수 있는 안목을 갖춰야 하고, 한 곳에 미칠듯 빠질 수 있는 소위 '미친' 집중력을 가진 바보라야 한다. (여기서 1만시간의 법칙이 적용된다.)


저자는 하고자 하는 말이 있을 때마다 세세한 예시들을 많이 보여주는데, 가장 흥미로운 사실들은 '문화로 인해 변화된 개개인의 생각 차이' 이다. 우리나라는 옛부터 동방예의지국으로 웃어른을 존경하며 어른이 말씀하시는 것에 대해서는 토도 달면 안되고, 항상 따라야 한다고 배웠다.

하지만, 이런 고정된 생각들이 경직된 사고방식을 만들고, 성공을 위한 길에 방해 요인이 된다는 것은 이제 어느 정도 수긍을 해야 하는 것 같다.


예의를 지키되 자기 생각을 제대로 표현하자는 것이다.


내가 졸업을 하고 사회에 나가기까지 앞으로 얼마나 많은 시간이 남은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만시간에 조금이라도 가까워 지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은 분명하기에, 오늘도 책상에 앉아 있다.

오늘 하루도 열심히 살자

 

아웃라이어 (10주년 리커버 에디션)

아웃라이어 (10주년 리커버 에디션)

말콤 글래드웰 저/노정태 역/최인철 감수

『아웃라이어』 50만부 판매 기념, 10주년 리커버 에디션!‘상위 1%의 성공과 부’의 비밀을 밝히다!세계적인 경영사상가 말콤 글래드웰의 최대 역작!진정한 아웃라이어가 되기 위한 매직넘버 1만 시간의 법칙과 성공한 개인이 속한 사회와 문화의 조건을 탐색해 세상을 보는 방식과 성공에 대한 담론을 완전히 뒤바꾼 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