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Software Engineering

Programmable Web (Mashup list 및 ranking 확인)

by SeulKom 2010. 6. 25.



 최근 웹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급증하면서, 어떻게 하면 좀 더 편리하고 쉽게 내가 원하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웹 서비스 개발에 대한 기반 지식이 없는 사람이더라도 단시간에 내가 원하는 서비스를 자신의 홈페이지에서 제공할 수 있게 된다면, 우리가 이미 흔히 알고 있는 애플의 Apps 처럼 웹 상에서도 다채로운 서비스를 서로 공유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런 일을 돕는 방법은 이미 강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구글이나 트위터 등이 자신의 서비스들을 손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API를 공개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API들을 한눈에 쉽게 볼 수 있는 곳이 있다면?







 이 곳은 지금까지 개발된 서비스들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서비스의 랭킹도 보여주며, 자신이 개발한 서비스의 API를 공유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공간이다.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twitter 를 예로 한 번 클릭 해보자.


 
 Programmable Web 페이지 내 twitter에 대한 정보를 보면 위의 그림과 같다.

 위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 개발된 매쉬업 확인
  - twitter API 문서와 링크
  - "How-To": 특정 언어에서 어떻게 API를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

를 볼 수 있다.


 링크된 twitter API 는 다음과 같이 확인 할 수 있다.



  twitter는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RESTful Web service 를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SOAP을 기반으로 한 Web service 들 보다 웹 상에서 개발하기엔 더욱 쉽게 개발 가능하도록 한다.

 (RESTful Web service와 SOAP 기반의 Web service에 대한 비교는 다음에 시간을 들여서 제대로 publish 하도록 하겠다.)

 


그 외에도 SNS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들을 위의 그림과 같이 연결 시킬 수 있다.

이 사이트를 통해, 기존에 공부하던 웹 서비스라는 것이 어떻게 재사용 되는지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매쉬업을 만드는가를 확인 할 수 있었다.

여러 API들을 조합하여 괜찮은 매쉬업을 만들어 보는 것이 구글링하고 논문으로 읽는 것보다 훨씬 와 닿을것 같다.

시간을 내서 괜찮은 매쉬업을 한 번 개발해 봐야겠다.